메인콘텐츠 바로가기

"장기기증"
나눔생명이 됩니다.

신장병

운영시간안내

054.823.2216

Fax. 054.823.2217

  • 평 일 09:00 ~ 18:00
  • 공휴일 휴관

신대체요법

혈액투석이란?

기능이 다한 환자자신의 신장을 대신하여 인공신장기가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혈액투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노폐물이 있는 환자 분의 혈액을 준비된 혈관(동정맥루 또는 중심정맥도관 등)을 통하여 분당 200ml 이상의 속도로 체외로 뽑아내어 투석막을 지나가게 합니다.
이때 투석막을 사이에 두고 환자의 혈액과 투석액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지나게 함으로 환자 분의 혈액 내 노폐물이 투석액 쪽으로 배설되게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깨끗해진 혈액을 다시 환자분의 몸 안으로 들어감으로 이루어집니다. 과거 낙후된 투석기술과 재료(투석막)을 사용할 때와는 달리 현재 투석 치료는 투석환자 분이 건강하게 자신의 생활을 즐길 수 있게 합니다. 필요 이상의 좌절 또는 낙담은 금물입니다.

혈액투석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의료 요원이 치료를 직접 담당합니다.
(2) 병원에서 치료함으로 안전합니다.
(3) 집안에 기구 비치 불필요합니다.
(4) 간헐적 치료: 주 2 - 3회로 충분합니다.
(5) 다른 환자와 의료 요원과 접촉함으로 심리적 지지 가능합니다.
(6) 카테터(도관)을 몸에 달고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단점
(1) 동정맥루나 혈관이식이 필요합니다.
(2) 고정된 일정에 투석을 하여야 합니다.
(3) 타인(의료진)과 기계(신장기)에 의존하여야 합니다.
(4) 매 치료 시 바늘 2개를 혈관에 삽입하여야 합니다.
(5) 투석 후 피곤감 등 자각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동정맥루(피스툴라)란?

투석을 위하여 분당 200ml 이상의 혈액이 투석기로 가기 위하여서 동맥과 정맥을 이어준 것으로 혈액 투석 환자에게 매우 중요한 것임으로 관리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어떤 경우 동정맥루를 이용하지 않고 인조혈관(혈관이식)을 이용하나요?

혈관이 너무 좋지 않은 경우 환자분의 동맥과 정맥을 이어 주는 동정맥루 수술 대신 인조혈관을 환자 분의 팔에 심습니다. 인공혈관을 직선으로 심는 경우와 U자로 심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정맥이란?

동정맥루나 인조혈관 수술 전에 응급을 투석을 하여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경정맥, 쇄골 하 정맥, 또는 대퇴 정맥 등 큰 혈관을 사용합니다.

동정맥루 운동방법

동정맥루는 혈액투석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구조물임으로 잘 관리하셔야 됩니다. 수술 후 약 2일 째 되는 날부터 수술 부위의 통증이 가라앉고 부종이 가시면 운동을 시작합니다.
(1) 팔을 펴서 베개 등으로 받쳐 약간 올려놓고 정구공 같은 부드럽고 작은 공을 주무르는 운동 을 합니다.
(2) 20회 한 후 쉬고 다시 반복합니다.
(3) 이 과정을 하루 5회 이상 하며 혈관이 잘 자랄 때까지 반복합니다.

형액관리

해야될 것
(1) 수술 자리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2) 하루에 한번은 동정맥루에 살짝 손을 얹고서 부르르 떨리는 가벼운 진동이 느껴지는지 만져보고 청진기를 이용하여 혈 류의 흐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혈관에 가벼운 진동이 없거나 또는 동정맥루가 빨갛고 붓고 아프면 투석실 에 즉시 알립니다.


하지말아야 할 것
(1) 동정맥루가 있는 팔이 상처를 입지 말게 하십시오
(2) 동정맥루가 있는 경우 팔에 혈압을 재지 마십시오
(3) 동정맥루가 있는 팔에 검사를 위한 혈액채취, 정맥주사 등 시술을 받지 마십시오
(4) 동정맥루가 있는 팔로 무거운 것 (7kg 이상)을 들지 마십시오
(5) 동정맥루가 있는 쪽으로 팔베게를 하지 마십시오
(6) 동정맥루가 있는 팔에 시계를 차거나 손목이 조이는 옷을 입지 마십시오
(7) 동정맥루가 있는 팔에 면도칼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8) 동정맥루가 있는 팔에 생긴 딱지를 함부로 떼지 마십시오.

투석 후 동정맥루 관리

(1) 투석 후 약 10분간 바늘 구멍에 소독 거즈를 대고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러 지혈 시키 고 소독 후 재 출혈을 막기 위해 밴드를 붙입니다.
(2) 6시간 후에는 밴드를 떼어내도 되나 출혈이 계속 있으면 완전히 멎을 때까지 다시 누릅니다.
(3) 바늘 구멍을 눌러 지혈 시킬 때는 손가락 밑에서 맥박이 뛰는 느낌을 감지하면서 누릅니다. 너무 세게 누르면 혈관이 막히는 수가 있으므로 유의 합니다.
(4) 투석 중 혈관이 터져 팔이 부으면 그 당일에는 찬물 찜질을 하고 그 다음 날부터 더운 찜질을 하여 부종을 가라 앉힙니다.

혈액투석시 생길 수 있는 문제들

저혈압, 근육경련, 오심과 구토
- 원인: 투석간 체중증가가 많았거나 혈장량에 비해 많은 양의 수분을 제거한 경우
- 처치: 호흡곤란이 없으면 다리를 높입니다. 수분을 공급합니다.
- 예방: 투석간 체중 증가를 2kg이내로 조절합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일 뿐이며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