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장기기증"
나눔생명이 됩니다.

신장병

운영시간안내

054.823.2216

Fax. 054.823.2217

  • 평 일 09:00 ~ 18:00
  • 공휴일 휴관

만성신부전증

만성신부전이란?

만성신부전은 원인질환과 관계없이 객관적인 신장손상의 증거가 있거나 사구체여과율이 분당 60ml 이하인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신장의 기능이 90%이상 손상되어 사구체여과율이 분당 15ml 미만으로 되면 말기신부전이라고 하며 몸속에 노폐물이 쌓여 여러 가지 요독증상이 나타나는데 생존을 위하여 신대체요법(혈액투석, 복막투석, 신장이식)이 필요합니다.

요독증상

  • ㆍ빈혈, 혈압상승, 호흡곤란
  • ㆍ식욕이 감퇴되고 체중이 감소되는 경우
  • ㆍ손이나 발의 감각이 이상하거나 저린 증상
  • ㆍ구역질로 인하여 식사를 못하게 되는 경우
  • ㆍ기억력이나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경우
  • ㆍ생리불순, 발기부전

만성신부전의 5단계

만성신부전 1, 2, 3단계까지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만성신부전에는 진행에 따른 5단계가 있어 각 단계에 따라 약물요법이나 식이요법, 향후 치료 목적에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모든 만성신부전 환자가 5단계인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아쉽게도 1~3단계까지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구체여과율 특징 증상
1단계 분당 90ml 이상 ㆍ신장기능은 정상
이 경우 혈뇨, 단백뇨 등 소변검사 이상이 없을 경우 정상
무증상
2단계 분당 60ml 이상 ~ 90ml 이하 신장기능이 감소하기 시작 무증상, BUN, 크레아티닌 등 혈액검사 수치이상이 나타남
3단계 분당 30ml 이상 ~ 59ml 이하 신장기능이 더욱 감소 피로, 식욕감소, 가려움증
4단계 분당 15ml 이상 ~ 29ml 이하 생명유지에 필요한 신장의 기능을 겨우 유지 피로, 식욕감소, 가려움증 더욱 악화
5단계 분당 15ml 미만 신장기능이 심각하게 손상되어 투석이나 이식 없이는 생명을 유지하기 어려움 수면장애, 호흡곤란, 가려움증, 구토

만성신부전의 원인

만성신부전증의 원인은 지역, 인종, 분류기준, 나이, 성별에 따라 다른데, 우리나라는 당뇨병 신증, 고혈압, 만성사구체신염이 가장 많으며, 그 외에 루프스(전신성 흉반성 낭창), 요로폐쇄, 다낭성신종, 만성신우신염, 약물의 신독성물질 등이 있습니다.
※ 다음과 같은 경우라면 만성신부전이 생길 위험이 높으므로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혈당이 높은 경우
- 혈압이 높은 경우
- 직계가족 중에 만성신부전(콩팥병)을 앓고 있거나 투석, 이식을 받은 가족이 있는 경우

만성신부전은 조기에 진단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게 된다면 예방 할 수 있는 치료 가능한 질병입니다.
당뇨병
당뇨병이 원인 질환이 되어 신장 장애가 발생하는 것을 당뇨병성 신증이라고 하며, 당뇨병의 만성 합병증 가운데 하나입니다. 당뇨병성 신증은 신장의 모세 동맥혈관이 딱딱해지고 두꺼워짐에 따라 여과작용이 불가능해지게 되고, 신기능이 저하되어 마침내 만성신부전에 이르게 됩니다.
당뇨병 발생에서 투석을 시작해야 되는 만성신부전까지 기간은 십 수 년이 걸리므로 이 기간에 치료를 방치해 두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혈당이 정상적으로 유지되어도 당뇨병성 신증으로 계속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당뇨병 치료의 가장 기본인 혈당조절을 중심으로 합병증, 합병증 진행의 예방, 일상생활에서의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정상혈당 : 공복 시 126MG/DL이하, 식후 2시간 180MG/DL이하
고혈압
신장은 우리 몸에서 수분과 전해질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줍니다. 만약 이런 균형이 깨지면 불필요한 수분과 염분이 몸에 축적되어 몸이 붓고 혈압이 올라가게 되며 올라간 혈압은 신장의 기능을 더욱 저하시키는 악순환이 되풀이 됩니다. 그러므로 높은 혈압을 조절(수분 및 염분섭취 제한, 적절한 운동, 약물치료)하는 것은 심혈관계 질환, 만성신부전등의 합병증을 줄여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정상혈압 : 120/80MMHG이하 / 고혈압(성인) : 140/90MMHG이상
사구체신염
피를 걸러 소변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사구체가 염증이나 다른 여러 원인으로 나빠지게 되어 소변에 단백뇨나 혈뇨가 나오면서 콩팥기능이 점차 나빠지는 콩팥질환입니다. 70%정도는 몇 년에 걸쳐 점점 증세가 심해지면서 만성신부전으로 진행됩니다.

만성신부전증의 합병증

수분과다증
수분과 염분이 몸속에 쌓여서 발목, 손, 얼굴, 배 등의 부종이 생기고 체중이 증가하고 폐에도 물이 차며 산소공급의 방해로 호흡곤란이 올 수 있습니다. 수분과다 증상은 혈액투석으로 과도한 염분과 수분을 제거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분과 증상을 막으려면 염분과 수분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고포타슘혈증(고칼륨혈증)
만성신부전 상태의 신장은 포타슘을 걸러주지 못하므로 몸에 쌓이게 됩니다. 고포타슘혈증은 부적절한 식이조절로 나타나므로 포타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제한하여야 한다. 증상으로는 불규칙한 심박동, 근육쇠약 등이 있으며 혈중 포타슘이 높으면 심장근육이 약해지거나 박동기능을 멈출 수 있으므로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대부분 혈액투석 받는 환자는 과도한 염분과 수분을 조절하는 것이 혈압을 조절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고 적은 양의 항고혈압제로도 조절됩니다. 고혈압은 뇌졸중 및 협심증과 심혈관계질환을 유발시켜 사망의 주요원인이 되므로 철저히 치료되어야 합니다.
변비
말기 신부전 환자는 식사에서 과일이나 야채 등을 제한하고 수분도 제한하므로 대부분 변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 고령의 환자는 기능적인 변비도 있게 됩니다.
소양증
말기 신부전증의 흔한 증상으로 원인은 뚜렷하지 않으나 보통 혈중 요독소나 인이 높을 때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단백질과 인의 섭취를 제한하거나 인결합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피부가 건조할 때 가려움증이 심할 수 있으므로 너무 잦은 목욕은 피하고 피부연고, 로션 등으로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합니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할 수 있고 심하면 광선치료를 합니다.
뼈질환
신장기능이 떨어지면서 소변으로 배설되던 인이 혈액 내에 축적되어 고인혈증이 되고 혈액내 칼슘이 혈액내로 빠져 나와 뼈가 약해지는 신성골이영양증이 생긴다. 뼈가 약해지는 증세로는 다리가 쑤시고 아프며, 골절이 일어나기도 하고, 한번 골절이 일어나면 아프면서 잘 낫지 않습니다.
빈혈
혈액중 적혈구가 감소된 상태를 말하며 혈색소수치로 판단한다. 보통 정상 남자의 혈색소수치는 46~52%이고 여자는 40~50% 정도입니다. 말기신부전에서 혈액투석을 성공적으로 잘 받고 양호한 영양 상태라면 혈색소치가 20~30%는 유지될 것입니다. 증상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빈혈의 주원인은 신장기능이 떨어지면서 신장에서 생산되는 조혈호르몬인 에리스로포이에틴이 결핍되어 적혈구 생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출혈과 철분결핍에 의한 빈혈도 있을 수 있습니다. 빈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질적으로 우수한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며 체내에 철분을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적혈구 생산에 중요한 엽산이나 비타민제 등은 매일매일 복용해야 합니다. 빈혈이 있으면 전신 쇠약감, 피로감, 어지러움,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가벼운 운동이나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호흡 곤란이 오며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통풍
말기신부전 환자에게서 혈액 중에 요산의 증가는 흔히 나타납니다. 거의 대부분의 환자에게 가통풍이 일어나는데 이것은 급성 염증으로서 관절이나 관절주위의 한 부위를 침범하게 됩니다. 증상은 갑작스럽게 통증이 나타나며 운동장애, 부종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손이나 손목의 후면, 손가락 관절, 어깨 등에 흔히 나타납니다.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건강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일 뿐이며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